삼천리자전거 제공 |
최근 자전거 기업 삼천리자전거에 따르면 어린이 자전거 제품 중 하나인 '딩고'(dingo) 시리즈의 경우 지난해와 비교해 판매수치를 상회해 올해 상반기에만 2만000대가 팔렸다.
여름 방학을 앞두고 운동이 부족한 자녀들을 위해 1인 운동으로서 자전거의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. 그렇다면 어린이 어떤 걸 따져보고 구매해야 하는 걸까. 삼천리자전거는 자녀의 자전거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'어린이 자전거 구매 팁'을 16일 공개했다.
◇안전이 최우선, 안전성과 품질 먼저 확인
내 자녀가 탈 자전거를 고를 때 가장 우선시할 부분은 바로 안전이다. 안전과 직결되는 자전거의 부품 중 하나는 바로 브레이크. 따라서 자전거를 고를 때는 브레이크가 밀리는 현상 없이 잘 작동하는지 봐야 한다.
또한 핸들이 내아이의 손과 잘 맞는지, 아이가 브레이크를 조작하는 데 불편함이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.
어린이들이 다치기 쉬운 핸들과 체인 등에 다양한 안전장치를 적용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. 마감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어린이들이 상처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마감 부분이 날카롭지 않게 둥근 모양으로 부드럽게 처리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.
핸들 등 다치기 쉬운 부분은 부상 방지를 위한 어린이 전용 커버가 씌워져 있는지도 살펴보는 것이 좋다. 무엇보다 어린이용 자전거이므로 공산품 유해물질 안전기준을 통한 제품인지도 확인해야 한다.
◇자전거 크기, 자녀의 신장 고려해야
자전거의 바퀴의 크기는 직접 이용할 자녀의 키에 맞춰서 선택해야 한다. 간혹 성장할 키를 고려해 조금 큰 사이즈의 자전거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다. 그러나 너무 큰 사이즈의 제품을 구매할 경우 손이 손잡이에 잘 닿지 않거나 페달을 굴리기 힘든 경우도 있어, 자녀의 신장과 신체 조건을 고려해 제품을 골라야 한다.
어린이 자전거는 보통 네 종류의 크기로 분류된다. 자녀의 키가 89~100cm라면 14인치, 99~107cm는 16인치, 107~116cm 사이라면 18인치, 115~130cm라면 20인치의 바퀴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.
다만, 평균 신장 수치를 고려한 추천 사이즈이므로 키 외에도 팔과 다리 길이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다. 가능하다면 가까운 곳의 대리점에 방문해 시승해보고 아이가 핸들을 잡고 페달을 굴리는데 무리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.
◇보호 장구는 필수…AS 가능 여부도 꼼꼼히
만 13세 미만 어린이들은 자전거 이용 시 헬멧 착용이 의무화 되어 있다. 또한 장갑과 무릎 보호대 등 보호 장구도 함께 갖추도록 하자. 헬멧은 부착된 끈으로 고정했을 때 조이거나 느슨하지 않고 큰 흔들림 없이 잘 착용 되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.
무엇보다 지속적인 점검과 관리가 필요한 자전거의 특성을 고려해, 집 근처 매장에서 정기적으로 AS를 받을 수 있는 브랜드인지 따져보는 것이 좋다. 아이들이 네발 자전거에 익숙해진 후 보조 바퀴를 탈착하거나, 바퀴의 공기 주입 등 자전거 정비를 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AS 가능 여부를 꼼꼼히 살펴보자.
seulbin@news1.kr
July 16, 2020 at 08:39AM
https://ift.tt/38ZDTmm
안전, 크기 다 따져야한다…어린이 자전거 구매 팁 3가지 - 뉴스1
https://ift.tt/2XY4jB3
No comments:
Post a Comment